
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김성길 기자 | 제주시교육지원청은 11일까지 한라서적타운 세미나실에서 제주시 관내 독서인문교육 담당 교원 및 관심 있는 교원 106명을 대상으로 ‘2025 제주시 독서인문교육 학교별 운영사례 공유회–도란도란 소곤소곤 속닥속닥’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제주시교육 역점지원과제인 ‘세상을 읽고 풀어내는 힘, 책읽기’의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학교 독서인문교육의 지속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중학교 6개 우수 사례를 3개 대주제로 구성해 교원이 관심 분야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세션별 30명 이내의 소그룹으로 운영된다.
9일에는 제주시교육지원청에서 올해 처음 추진한 ‘마을책방 연계 온마을 북클럽’ 초·중학교 운영사례를 공유했다.
10일에는 학교급별 독서환경 조성을 위해 운영한 중학교 독서인문동아리와 초등 학급 단위 북클럽 ‘책친구·생각친구’ 사례를 소개했으며 11일에는 학교맞춤형 독서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례와 학교 특색 독서교육과정 우수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제주시교육지원청은 2026학년도에도 책읽기를 역점과제로 지속 추진하며 학생 발달단계와 교육과정을 연계한 학교 맞춤형 독서인문교육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제주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공유회는 행사명처럼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학교 독서인문교육 사례를 나누는 따뜻한 자리로 마련했다”며 “서점의 문화적 특성을 살려 신간도서를 탐색·체험하는 시간을 구성해 교원들이 2025학년도 운영을 마무리하고 2026학년도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