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김성길 기자 | 제주가 글로벌 럭셔리 관광지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해외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최근 전 세계 럭셔리 여행업계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제주의 프리미엄 관광 매력을 적극 홍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도와 공사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시가 주최한 ‘커넥션스 럭셔리 서울(Connections Luxury Seoul)’행사에 참가, 럭셔리 여행시장 바이어들에게 제주 관광 홍보를 진행했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한국의 집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세계 각국의 럭셔리 여행사 30개 사와 함께 국내 특급호텔과 여행사 등에서도 30개 사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도와 공사는 총 17개의 해외 럭셔리 여행사와 B2B(Business-to-Business, 기업과 기업 간) 미팅을 진행, 제주를 프리미엄 관광지로 소개하고, 향후 협업 방안을 논의하는 등 글로벌 하이엔드 관광시장 진입을 모색했다.
유럽·아시아·북미에서 다양한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고급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해외 바이어들은 제주의 자연과 해녀 문화에 큰 관심을 보이는 등 제주만의 정체성을 담은 럭셔리 관광에 높은 기대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도와 공사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제주 럭셔리 관광 상품화에 관심이 깊은 해외 5개 여행업계 바이어와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Forbes Travel Guide) 미디어 관계자를 제주로 초청해 팸투어를 진행했다.
팸투어 참가자들은 △김창열미술관 관람 △포도호텔 방문 △제주 해녀와의 만남 등 제주의 독특한 예술·건축·문화를 직접 경험하며 제주 프리미엄 관광의 매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번 팸투어에 참가한 해외 여행업계 바이어는 “럭셔리 관광에 있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미 있는 경험”이라며 “화산섬 제주는 독특한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해녀라는 독특한 문화를 가진 곳으로서 휴양은 물론, 지역의 다채로운 경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럭셔리 관광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럭셔리 관광시장에서 제주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제주다움의 고유한 매력을 살려 차별화된 럭셔리 관광콘텐츠를 개발하는 한편, 홍보마케팅을 지속하면서 프리미엄 관광지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관광공사는 지난해부터 버츄오소(Virtuoso), 세렌디피안즈(Sarandipians) 등 럭셔리 관광상품만을 취급하는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제주 관광 홍보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