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교과별 논술형 평가 전문성 키운다

사고력・표현력 중심 평가 문화 안착 기반 마련

 

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김성길 기자 | 전라남도교육청은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학생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높이는 ‘논술형 평가 체제’ 안착을 위해 교과별 전문성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교과별 선도 교원 31명을 대상으로 ‘학생평가 현장지원 연수단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해, 연수 강사진을 직접 양성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연수단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의 대표 교원으로 구성됐으며, 문항 개발, 수업 설계, 채점 기준 설정 등의 주제로 총 10명의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해 대면‧비대면 혼합 방식으로 실습 중심 연수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실제 수업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지역 내 강사진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양성된 강사들은 8월 11일부터 14일까지 전남여성가족재단, 여수 히든베이호텔, 순천대학교에서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의 본격적인 교과별 연수를 진행한다. 연수는 권역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 2회씩 나눠 운영되며, 총 400명의 교원이 참여한다.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별로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편성돼 교사의 선택권과 참여 접근성을 고려했다.

 

연수는 ▲ 논술형 평가의 개념 이해 ▲ 문항 작성 실습 ▲ 채점 기준 수립과 피드백 설계 등 세 가지 핵심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이론과 실제를 넘나드는 밀도 있는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이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수업-평가 일체화 역량을 강화하고, 논술형 평가 문항 구성부터 피드백 설계까지 전 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는 학생 중심, 역량 중심의 평가 체제로의 구조적 전환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철완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지역 내 우수 교원을 강사로 양성하고, 이를 통해 현장 교사들이 보다 실천적인 전문성을 갖추도록 설계했다”며 “학생이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평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표현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전남의 평가문화를 새롭게 바꿔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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