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SNS ‘경남늬우스’ 인기몰이

과거 경남 영상에 ‘요즘 감성’ 더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세대 공감

 

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강찬희 기자 | 경상남도가 운영하는 공식 인스타그램의 릴스 콘텐츠 ‘경남늬우스’가 전 세대의 공감을 끌어내며 온라인상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남늬우스는 1950~90년대 경남의 일상과 문화를 담은 대한뉴스 영상을 재구성한 숏폼 콘텐츠로 총 12편이 게시돼 누적 조회수 1,000만 회를 돌파했다.

 

이 시리즈 영상은 과거와 현재 모습 비교를 통해 지역 변화상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단순한 과거 영상 소개에 그치지 않고, 시기별 이슈와 주요 도정에 맞춰 테마를 선정해 ‘전국소년체전’, ‘진해군항제’ 와 같은 경남의 주요행사 및 축제, 관광지를 함께 소개하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와 접목한 ‘통영 갓’편은 역대 최고 조회수인 240만을 기록하며, 누적 1,000만 회 달성의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요즘 세대에게는 낯선 과거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기성세대에게는 추억을 자극하며, 세대 간 공감이 이루어진다는 소통의 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과 요즘 숏폼 트렌드를 반영한 편집 방식이 색다른 감상 포인트다. 특유의 딱딱하고 진중한 과거 뉴스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젊은 세대에 맞는 자극적인 문구와 밈(meme) 요소를 가미하여 전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로 재탄생시켰다.

 

여기에 케데헌과 같은 대중문화 요소를 결합한 시도가 더해지면서 제트(Z)세대의 참여와 공유를 더욱 이끌어냈다.

 

실제 영상 댓글에서는 “그 시대를 살아보진 못했지만 당시 모습이 눈에 선한 것 같다”, “지금의 모습과 비교하니 정말 많은 세월이 흐른 게 실감이 난다. 수십 년 전 경남 모습을 담은 귀중한 역사 자료가 후대에도 잘 전해지길 바란다.” 등 자발적인 추억 소환과 경험 공유가 빗발치고 있다.

 

장수환 홍보담당관은 “경남늬우스는 현재 경남의 변화된 모습과 주요 정책, 관광지를 연결해 도민과 추억을 공유하고 지역 정체성을 되새기기 위한 콘텐츠”라며 “앞으로도 케데헌과 같이 대중문화와 연결한 지속적으로 선보여 전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릴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한 “지역 명물 광고 시리즈’도 선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지역 홍보 콘텐츠로서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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