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전북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사업설명회 개최

2026년 세계자원봉사자의 해, K-자원봉사를 선도하는 전북특별자치도

 

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강찬희 기자 | (사)전북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는 2026년 2월 19일 전북대학교 인문사회관에서 도내 14개 시․군 자원봉사센터 관리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26년 전북특별자치도자원봉사센터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전북특별자치도 자원봉사 정책 방향과 주요사업을 공유하고, 시·군 자원봉사센터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2026년 세계자원봉사자의 해를 계기로 자원봉사의 사회적 가치 확산과 지속가능한 참여 기반 조성을 중점으로 진행됐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2025 지역밀착형 우수 프로그램 사례 공유 및 V-ESG 성과안내를 시작으로, 2026년 중점 추진사업 안내, 센터 간 협력사업 발굴, 세계자원봉사자의 해 실천 다짐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전북형 자원봉사 실천모델을 발굴하고, 현장 중심의 실행력 제고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전북권 자원봉사센터는 ‘2026년 세계자원봉사자의 해’를 맞아 자원봉사 가치 확산과 인정, 사람과 지구, 생명을 잇는 실천,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생태계 조성 등 K-자원봉사를 선도하는 대표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연대를 강화할 방침이다.

 

고영호 도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은“일선 현장에서 자원봉사자들과 함께하며 헌신하고 있는 시군센터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기반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전북특별자치도 관계자는“자원봉사는 지역사회를 지탱하는 가장 든든한 힘이자, 전북의 미래를 여는 핵심 동력”이라며,“세계자원봉사자의 해를 맞아 도민이 일상에서 참여하는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하고,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등 지역 현안 해결에 자원봉사가 실질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