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사내청소년문화의집 『2026 청소년자치기구 발대식 개최』

 

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강찬희 기자 | 사내청소년문화의집은 2026년 청소년 참여 활성화와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청소년 자치기구 발대식’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이 지역사회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관과 청소년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소년 자치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와 청소년동아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시설 운영 참여, 프로그램 기획, 모니터링 활동, 지역사회 연계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청소년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올해 선발된 청소년운영위원 16명에게 위촉장을, 4개 청소년동아리 27명에게 인증서를 수여하고, 향후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했다.

 

이어 진행된 운영위원회 간담회에서는, 청소년 중심 운영을 위한 기관의 지원 방안과 협력 체계를 논의하고, 청소년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적·실무적 과제를 공유했다.

 

앞으로 청소년 자치기구의 의견을 반영해 청소년 주도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친화적 환경 조성, 지역사회 연계 확대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청소년이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경험은 미래 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며 “이번 발대식과 간담회를 계기로 청소년과 기관이 함께 만드는 청소년 참여문화 환경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내청소년문화의집은 앞으로도 청소년 자치활동 지원, 진로·문화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협력 사업 등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참여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