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조창제 기자 |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은 21일부터 25일까지 특수교육지원센터 소속 순회교사들을 대상으로 ‘순회교사 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
학습공동체는 매년 순회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운영되어 왔다. 올해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이해와 지원 전략을 중심 주제로 삼아 진행된다.
특히 현장 대응 역량과 수업 전문성을 강화하고, 순회교사 간 상호 피드백과 협력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특수교육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운영은 1학기 중 교사들이 직접 수행한 교육 사례를 공유하고,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전문 강의와 질의응답, 자료 공유 등 실질적인 활동 중심으로 진행된다. 감각·운동 중심 지도 수립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 전략이 소개되며, 수업 과정에서 마주한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효과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마지막 날인 25일 오후에는 부산시교육청 소속 영유아 특수학교인 두레학교를 방문하여, 중도·중복장애 유아 대상 특수교육 운영 사례를 견학하고, 순회교사의 현장 지원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용점을 찾고자 한다.
하승희 교육장은 “중도·중복장애학생은 세심하고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한 만큼, 현장에서의 실천과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학습공동체가 순회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은 물론, 학생 중심 통합교육 실현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